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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결정 짓는 200가지 요소 (2018)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7회 작성일 21-04-20 19:27

본문

아무리 맛있는 맛집이어도 사람들이 몰라서 안오면 안되겠죠. 물론 맛이 좋으면 결국엔 입소문이 퍼지기 마련이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많은 손님이 오게 하려면 식당을 잘 알려야 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죠. 콘텐츠가 좋으면 결국 많은 사람들이 오겠지만 수많은 웹 상에서 많은 방문자가 오게 하려면 검색이 잘 되는 게 필수입니다. 검색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는 200가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도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도메인 Domain

1. 도메인 나이

만든 지 6달 된 도메인과 1년 된 도메인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Matt CuttsGoogle

도메인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2. 최상위 도메인과 키워드

최상위 도메인(Top Level Domain)에 키워드를 넣는 것은 영향을 주긴 하지만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3. 키워드로 시작하는 도메인

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중간이나 마지막보다는 키워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도메인 유효 기간

불온한 사이트라면 단기간에 사이트를 운영하고 방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다년간의 도메인 비용을 미리 지급하진 않을 것이다. 따라서 도메인 비용을 몇 년 치 미리 지급한, 그래서 유효기간이 매우 긴 도메인은 좋은 목적의 잘 관리되는 사이트로 간주한다.

구글 특허에 따르면 도메인 등록된 기간이 길수록 잘 관리되는 사이트라고 판단합니다.

5. 서브도메인과 키워드

서브 도메인에 키워드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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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6. 도메인 내역

도메인 소유주가 변하거나 몇 번 삭제되는 경우 구글이 도메인 내역을 리셋하기도 하는데 내역을 리셋하면 그동안 순위도 리셋되겠죠?

7.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도메인

검색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도메인(Exact Match Domain; EMD)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단순히 도메인 이름과 검색어가 같다고 해서 품질이 낮은 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EMD Update라는 필터를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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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후이즈 비공개 정보

후이즈(WHOIS) 서비스는 인터넷 주소의 등록 및 할당 정보를 검색하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후이즈 정보가 비공개로 되어 있다면(whois privacy protection service) 뭔가를 숨기고 있다는 의미로 보여 불리할 수 있습니다.

9. 규정을 어긴 관리자

구글이 특정 사용자를 스패머라고 인식하면 그들이 가진 사이트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10. 최상위 도메인과 국가 코드

도메인에 국가 코드(kr, cn, pt 등)가 포함된 경우는 국가에서 우선순위가 높아지지만 국제적으로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Page

11. <Title> 태그와 키워드

비록 예전처럼 중요하진 않지만 <title>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은 여전히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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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12. 키워드로 시작하는 <Title> 태그

키워드로 시작하는 <title> 태그가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https://moz.com/learn/seo/title-tag

13. Description 태그와 키워드

구글은 <meta> 내 description 태그를 사용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클릭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14. <h1> 태그와 키워드

구글은 <h1>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된 경우 이를 중요한 요소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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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butterworth.com/do-h1-tags-still-help-seo/

15. TF-IDF

TD-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는 정보 검색과 텍스트 마이닝에서 사용하는 가중치입니다. 어떤 단어가 특정 문서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문서에 키워드가 많이 들어있는 경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16. 콘텐츠 분량

본문 분량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길이가 길면 더 많고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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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17. 목차

목차를 링크로 만들어놓으면 구글이 페이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이트 링크를 만들 때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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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18. 키워드 밀도

예전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키워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웹 페이지의 주제로 인식됩니다. 다만 너무 키워드를 많이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9. 잠재 의미 분석

Apple 은 과일인 사과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IT 회사인 애플을 의미하기도 하죠. 이러한 동의어의 정확한 의미를 판단하는 것을 잠재 의미 분석(Latent Semantic Analisys; LSA)이라고 합니다. 본문에 키워드와 연관된 단어들(Latent Semantic Indexing keywords)이 많을수록 동의어의 의미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품질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20. LSI 키워드와 <title>, Description 태그

위에서 살펴 봤듯이 주제가 되는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단어는 키워드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합니다. 이 단어가 <title>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에 넣으면 더 좋습니다.

21. 주제의 깊이

여러 주제를 가볍게 다루는 것보다 한 주제를 깊이 다루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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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22. HTML 을 통한 페이지 로딩 속도

페이지 로딩이 빠를수록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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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23. Chrome 을 통한 페이지 로딩 속도

크롬에서 수집하는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를 수록 유리합니다.

24. AMP

AMP(Accelerated Mobile Pages)는 모바일 웹 페이지를 거의 즉시 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AMP 사용 여부 자체가 구글 랭킹 요소는 아니지만 구글 뉴스(Google News)에 들어가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25. 일치하는 엔티티

여기서 말하는 엔티티(Related entities)란 구글이 특허를 낸 기술인데요[4] 연관된 검색어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연속으로 입력한 검색어들로 문맥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대통령(presidents of the united states)이라고 검색을 한다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searchengineland.com/google-patent-on-related-entities-and-what-it-means-for-seo-295727

그리고 나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를 검색하면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를 연관해서 같이 보여줍니다.

https://searchengineland.com/google-patent-on-related-entities-and-what-it-means-for-seo-295727

하지만 앞에서 미국 대통령을 검색하지 않고 바로 도널드 트럼프를 검색한다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searchengineland.com/google-patent-on-related-entities-and-what-it-means-for-seo-295727

따라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야 유리합니다.

26. 구글 허밍버드

구글 허밍버드(Google Hummingbird)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중요한 업데이트입니다. 구글의 유명한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은 없어진 것이 아니고 허밍버드의 200개 이상의 중요한 기술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검색 알고리즘이 빠르고 정확한 것을 지향한다고 해서 허밍버드(벌새)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네요.

27. 중복된 내용

같은 사이트 내에서 같은 내용의 자료(조금 수정되더라도)가 여러 개 게시되는 것은 불리합니다.

28. <link rel="canonical">

대표(cononical) 링크 태그를 지정해 놓으면 구글이 중복된 사이트라고 잘못 판단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5]

29.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가 많이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이미지를 설명하는 이미지 파일의 이름, alt 속성과 <figcaption> 으로 지정한 캡션이 중요합니다.

30. 콘텐츠 최신화

구글 카페인(Google Caffeine)은 구글의 인덱스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더 빨리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구글은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된 날짜도 함께 보여주고 이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내용을 최신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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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31. 콘텐츠 업데이트 규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더라도 단순히 오탈자를 수정하는 것보다 새로운 내용을 많이 추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2. 콘텐츠 업데이트 빈도

얼마나 많이 수정했는지와 함께 얼마나 자주 수정했는지도 중요합니다. 즉 자주 새로운 내용을 많이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3. 본문 초반 키워드

해당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가 문서의 앞쪽에 나타날수록 해당 페이지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100 단어 안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유리합니다.

https://ahrefs.com/blog/on-page-seo/

34. H2, H3 태그와 키워드

HTML 헤드 태그는 페이지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John MuellerGoogle

서브헤더인 <h2><h3> 태그에 키워드가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35. 권위 있는 사이트 참조

내 페이지에서 참고하는 링크가 어떤 사이트인지 중요합니다.

36. 참조하는 사이트의 주제

힐탑 알고리즘(Hilltop Algorithm)은 페이지가 참조하고 있는 링크들을 분석해 해당 내용을 더 정확하게 알아내는 알고리즘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대한 페이지에서 영화 관련된 링크가 많이 있다면 이 페이지는 진짜 자동차가 아니라 영화 ‘카’에 대한 페이지라는 뜻이죠. 따라서 해당 주제와 관련 있는 링크가 중요합니다.

37. 문법과 맞춤법

문법과 맞춤법을 잘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직접적인 영향은 아니지만 독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좋은 영향을 줍니다.

38. 원본 페이지

원본이 아니라 복사한 내용은 등급이 매겨지지 않고 색인화되지 않습니다.

39.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게돈(Mobilegeddon)은 모바일(Mobile)과 아마게돈(Armageddon)과 합친 단어로 검색에 큰 영향을 준 업데이트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일수록 유리합니다.

40. 모바일 사용성

모바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페이지가 유리합니다.

41. 모바일의 ‘숨겨진’ 콘텐츠

모바일의 숨겨진(hidden) 콘텐츠는 보이는 콘텐츠에 비해 인덱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눈에 보여야 합니다.

42. 부수적인 콘텐츠

부수적인 콘텐츠는 사이트의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7] 부수적인 콘텐츠란 메인 콘텐츠는 아니지만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입니다. 예를 들면 환율 계산기라던가 날씨를 알려주는 기능 등이 있는 사이트가 유리합니다.

43. 탭 뒤에 숨겨진 콘텐츠

다음과 같이 사용자가 탭을 클릭해야 볼 수 있는 페이지라면 인덱스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https://www.seroundtable.com/google-hidden-tab-content-seo-19489.html

44. 링크 수

참조하는 링크가 너무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45. 멀티미디어

이미지, 비디오 등 다른 멀티미디어 요소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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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search-engine-ranking

46. 내부 링크 수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내부 링크 수가 많을수록 해당 페이지와의 연관성을 보여줄 수 있어 유리합니다.

47. 내부 링크의 품질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내부 링크의 품질이 좋을수록 유리합니다.

https://moz.com/blog/should-seos-care-about-internal-links-whiteboard-friday

48. 끊어진 링크

끊어진 링크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불리합니다.[7]

49. 읽기 난이도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읽기 쉬운 페이지인지 측정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쉬운 내용이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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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50. 제휴 링크

제휴 링크가 있는 건 문제가 안되지만 제휴 링크가 너무 많은 것은 불리합니다.[8]

51. HTML 에러 / W3C 유효성 검사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잘 짜여진 페이지가 유리하다고 봅니다.

52. 도메인 권위

내용이 같다면 권위 있는 도메인에 있는 페이지가 더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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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53. 페이지 순위

완벽하게 연관이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순위가 높은 도메인의 페이지가 유리합니다.[9]

54. URL 길이

너무 긴 URL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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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hrefs.com/blog/on-page-seo/

55. URL 경로

경로가 복잡한 페이지(사이트에 묻혀 있는 페이지)보다는 간단한 페이지가 유리합니다.

56. 기계 대신 사람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구글은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 편집자들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수 있는 특허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57. 페이지 카테고리

관련 있는 카테고리에 속하는 페이지는 카테고리가 없는 페이지보다 유리합니다.

58. 태그

태그를 이용해 연관된 페이지를 모으는 것이 유리합니다.

59. URL과 키워드

URL 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영향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없는 것보다 낫죠.

60. URL과 카테고리

URL에 카테고리가 포함되어 있으면 구글이 검색 결과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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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

61. 참조와 출처

구글 품질 가이드라인에서는 참조를 거는 경우 해당 출처가 전문적일수록 사이트의 품질이 좋다고 합니다.[7] 하지만 검색 순위와 외부 링크와 관련이 없다고도 밝혔습니다.[11]

62. 리스트

불릿 리스트와 넘버 리스트는 사용자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3. sitemap.xml 의 우선순위

사이트맵 파일에서 지정한 우선순위(<priority>)가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64. 너무 많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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